virtualbox 를 이용하여 윈도우8.1에 우분투 13.10 설치 하기

/
0 Comments
삼성 뉴시리즈9을 산진 어언 1년이 넘어간다. 삼성 제품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지만 뉴시리즈9 만큼은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다. 작고 가볍고 성능 좋은 윈도우용 노트북으로는 나무랄데가 없다. 그렇지만 여기저기 찾아보니 삼성 노트북에 우분투를 듀얼부팅할 수 있게 설치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글들이 많아서 우분투는 맥북프로에 vmware를 이용하여 설치 & 사용 중이었다. 그러다보니 외출 시에는 또 다시 무거운 맥북프로를 들고 다녀야 했고, 이는 뉴시리즈9을 구입한 의미를 상실하게끔 만드는 일이었기에 뉴시리즈9에 우분투를 설치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결국 여기저기 구글링을 해 본 결과 얻은 결론은 virtualbox를 통한 설치였다.

윈도우 8.1에 virtualbox 를 이용하여 우분투 13.10을 설치하려면 일단 virtualbox와 ubuntu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virtualbox -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그림에서처럼 윈도우스용 버츄어박스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ubuntu -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마음에 드는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다음 클라우드 등의 리눅스 응용프로그램이 32bit 버전만 제공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선 버츄어 박스를 실행시킨다.
 
 여기서는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고


 여기서는 우분투 이름을 마음에 드는 것으로 결정한 후, 종류에서는 리눅스를 선택, 버전에서는 자신이 다운로드 받은 버전을 선택해주면 된다.



 다음 단계로 우분투에 할당해주어야 하는 램의 크기를 결정해야 하는데, 현재 4G램이 장착되어 있으므로 그 반을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1.5기가를 할당해 주었다.


 그리고 지금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하드 드라이브 파일 종류는 그냥 VDI (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그 다음엔 동적할당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가상 드라이브에 할당해주는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결정해준다. 256기가 중 약 120기가가 사용하능 했으므로 20기가를 할당해 주었다.


 그리고 나서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음에 다운로드 했던 우분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누른다.


 이 단계에서는 왼쪽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후, 'Ubuntu 설치' 버튼을 누른다.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에 체크하고 '계속' 버튼을 누른다.


 과감하게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한다. 윈도우 시스템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심하기 바란다. 그리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른다.


 사는곳 선택하고 '계속'


  한국어 선택하고 '계속'


  본인의 이름, 컴퓨터 이름, 로그온 아이디, 암호를 입력한 후, 자동로그인을 할지 암호를 입력할지 선택한다. 그런 다음 ' 계속'


 우분투 원에 가입하는 단계인데 일단 'Log in later' 를 선택한다. 나중에 다시 가입할 수있다.


 이제 본인이 알아서 설치를 시작한다.

 다음엔 virtualbox를 실행하여 시작 버튼만 눌러주면 우분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물론 usb에 우분투를 설치하여 경험해 볼 수 도 있지만, persistence가 4G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적인 사용에는 좀 무리가 있는듯하다. 부팅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자잘한 문제들이 좀 있는듯 하다. 여하튼 usb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는 virtualbox 추천!!!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